지하서재 봄 인문학 강좌 (3월)

 

3월 12일 (화)  언어와 사유의 기반으로서의 메타포 (종료)

메타포는 단순히 문학의 수사법의 하나가 아닙니다. 메타포는 우리 상상력의 핵심이며, 언어를 형성하고, 세계를 개념화하고, 사유를 조직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로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작동하여 우리의 사고방식과 가치관의 틀을 잡아줍니다. 메타포의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3월 19일 (화)  조지 버나드 쇼 “피그말리온” (신청 마감)

뮤지컬 ·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의 원작인 조지 버나드 쇼의 희곡 [피그말리온]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작품이 다루고 있는 언어와 계급, 교육, 사랑, 주체적 인간 등의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고 작품의 문화사적 의의를 살펴봅니다. 수강 이전에 작품을 읽거나 영화를 보고 강의에 참석하면 좋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강의는 사전 지식이 없어도 작품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3월 26일 (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강 신청 가능)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전공자가 아니면 전체를 읽어볼 기회는 드문 [햄릿]. 작품의 줄거리를 따라가면서 널리 회자되는 명구를 감상하며 다양한 접근법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이 작품이 갖는 시대를 뛰어넘는 고전으로서의 가치를 논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깊이 알지는 못하는 [햄릿]을 이해하는 강의가 될 것입니다. 



강사 송무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영문학)

지은 책. <영문학에 대한 반성>, <젠더를 말한다>(공저) 등
옮긴 책. <달과 6펜스>, <인간의 굴레에서>, <보이지 않는 인간>, <햄릿>, <위대한 개츠비> 등
기획한 책. <국어시간에 세계시 읽기>, <국어시간에 세계단편소설 읽기>, <국어시간에 세계 희곡 읽기>

수강 신청 안내

●  수강하고자 하는 분은 지하서재 이메일 jiha.seojae@gmail.com 으로 수강 강좌명, 이름(별명), 전화번호를 적어 보내주세요. 각 강좌는 개별 강좌이며, 수강료는 강좌당 1만 원입니다.

●  모든 강좌는 오전 10시 30분부터 두 시간 내외로 진행합니다. 일반교양 수준의 강좌로 관련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